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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게임 기획,디자인

[GMTK] 체계적인 게임의 등장 리뷰

by Excidus 2023. 7. 20.

https://www.youtube.com/watch?v=SnpAAX9CkIc 

체계적인 게임(Systemic Game)은 다양한 시스템이 상호연결되어 동작하는 게임입니다. 이런 종류의 게임은 최근 몇 년간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은 날씨에 따라 전투 시스템, 필드 지형, NPC와의 상호작용 등이 변화하는 좋은 예시입니다.

 

체계적인 게임은 게임 내의 시스템들이 서로 연결되어 개발되고 설계됩니다. 한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구성됩니다.

 

이런 게임은 인지와 규칙에 기반합니다. 개체들 간의 입력과 출력이 맞아떨어지고, 개체들이 서로 인식하거나 상호작용할 수 있다면 서로 연결됩니다. 규칙은 호랑이가 적을 공격하는 것처럼 개체들 간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규칙들을 의미합니다. 즉, 체계적인 게임은 다양한 오브젝트, 캐릭터, 일부 환경에 의해 작동되며 서로 인식하고 상호작용하는 규칙을 갖추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디자인을 적용한 게임은 어떤 점에서 그렇지 않은 게임보다 흥미로움을 더할 수 있을까요?

장점 1: 플레이어는 창의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게임에서는 개체들이 플레이어 이외의 것을 인식하지 못해 직접적인 수단인 공격만을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체계적인 게임에서는 다양한 개체들이 간접적인 방식으로도 상호작용할 수 있어 다른 개체와 시스템 간의 관계를 계획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와치독스에서 경찰과 갱단을 서로 싸움붙여서 도망가는 것입니다.

장점 2: 게임에서 예기치 못한 순간과 놀라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게임은 서로를 인지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규칙을 갖춘 개체들이 한 장소에서 만날 수 있게 합니다. 이로 인해 유기적인 세력 간의 싸움이 발생하며 돌발상황이 만들어집니다. 이는 플레이어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여 게임을 더욱 특별하고 기억에 남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게임은 플레이어가 흥미로운 계획을 세우고 이를 통해 돌발상황을 만들어내어 창발적인 게임플레이를 제공합니다. 이는 게임 제작자가 의도적으로 디자인한 것이 아닌 여러 시스템이 만나서 벌어지는 상황과 해결책입니다. 따라서 게임 제작자는 이러한 창발 가능성을 위해 많은 개체들이 서로 인지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게임의 규칙은 일관되어야 합니다. 규칙이 깨지면 세계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지고 플레이어가 새로운 시도를 꺼리게 됩니다.

 

게임 개발자로서의 조언은 개체들이 특정 사물이나 캐릭터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보다는, 개체들이 일반적인 자극을 인식하고 다른 개체들도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플레이어는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꼼수 플레이 등을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게임 내에서 규칙적으로 놀라운 사건들이 발생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다소 불안정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다가오기 전에 시스템이 동적으로 변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많은 게임들은 플레이어가 창발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장려하는 데 실패합니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발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계획과 기억에 남는 돌발 상황이 만들어지려면 서로를 인지하고 있는 많은 개체들과 열린 공간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체계적인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예상치 못한 상호작용과 창발적인 플레이를 제공하여 더욱 흥미로운 게임 경험을 선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특징

이 체계적인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