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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게임 기획,디자인

[GMTK]'게임 느낌'과 '주스'에 관한 비밀|게임 메이커즈 툴킷 리뷰

by Excidus 2023. 9. 13.

들어가며:

에전에 게임 개발을 하고 있는 친구들과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본 적이 있습니다. 한 명은 아트, 한 명은 기믹, 그리고 나는 음악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영상을 통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요소들이 어떻게 게임의 느낌을 형성하고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내용:

게임 느낌(Game feel)은 주로 추상적이며 눈에 띄지 않는 예술적인 개념입니다. 그러나 재미있는 액션 게임이나 플랫포밍 게임을 만들려면 이 개념이 필수적이며, 게이머가 컨트롤러를 누르자마자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게임 느낌은 주로 게임의 핵심 동작에서 나타납니다. 이것은 매 순간 게임의 재미를 좌우하고, 게이머도 플레이하면서 알게 모르게 느끼게 됩니다.

UI, 스토리, 그래픽, 음악, 그리고 참신한 레벨 디자인은 이런 느낌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대한 게임은 일반적인 게임들보다 100배는 더 나아지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화면 흔들기

총을 쏠 때, 적을 맞추거나 제거할 때 컨트롤이 불가능할 정도로 화면을 흔들어봅니다. 이것은 만족감을 주며 게이머들에게 자신이 게임 세계에 직접 관여한다는 느낌을 즉각적으로 전달합니다.

공격의 강도를 분명히 보여주기

플레이어가 상대를 때리고 있다는 느낌이 분명히 전달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플래시 화이트 효과, 넉백 효과, 피 분출, 애니메이션 변경, 효과음 등을 통해 이런 느낌을 부각시켜야 합니다.

다른 예시로는 게임 캐릭터가 실제 세계의 일부인 것처럼 느껴지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닥에 떨어질 때 나타나는 작은 먼지 입자나 발사할 때의 총기 반동과 같은 작은 디테일과 음향 효과를 활용하세요.

적절한 사운드 디자인

게임에서 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리오 게임의 경우, 연속으로 적이 죽을 때 올라가는 소리 크기가 반복을 피하고 콤보를 쌓는 작은 재미를 느끼게 합니다.

카메라 활용

카메라를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게이머에게 미리 방향을 보여주거나 지능적으로 다가오는 적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크게 만들기

게임에서 모든 것을 크게 표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총알을 얼굴 크기로 표현하거나 작은 폭발을 큰

원자폭탄처럼 보여주거나 피가 간헐적으로 튀어나오게 만드세요.

이러한 요소들을 "주스"라고 부르며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슈팅 게임의 경우, 총기에 쾌감을 불어넣어주고, 탄환이 빨리 발사되게 하고, 탄환을 발사할 때마다 카메라가 진동되는 효과 등이 있습니다.

플랫포머 게임의 경우, 게임 캐릭터에 마찰을 주고 카메라를 멈추어 각 점프가 쉽게 착륙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영상에서 언급한대로 게임 느낌은 매우 중요합니다. 게임을 하면서도 이러한 느낌이 빠져있으면 만들고 있는 게임이 뭔가 부족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을 통해서 게임의 기본적인 액션을 좀더 향상시키는 요소들에 대해서 조금은 이해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