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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게임 기획,디자인

[GMTK] 플레이어를 플레이어에게서 지켜 주는 게임 디자인 리뷰

by Excidus 2023. 8. 14.

https://www.youtube.com/watch?v=7L8vAGGitr8 

 

내용: 플레이어가 안전한 방법으로만 게임을 클리어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위험요소를 추가해 플레이어의 이러한 선택을 방해한다 ex) XCOM의 턴제한 요소, 스펠렁키의 2분 30초가 넘어가면 나오는 유령

선택을 제한할때 플레이어가 벌이라고 느끼기 보다 보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바람직한 행동을 권장하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좋다.

 

게임의 기본 메커니즘을 조작하므로써 플레이어에게 특정한 플레이를 유도할 수 있다. ex) 블러드본의 데미지를 입은후 빠르게 공격하면 피를 흡수하는 경우, 둠에서의 근접 공격, 데빌메이크라이에서 다양한 전투 시스템을 사용하면 높아지는 점수 시스템

같은 방식으로만 플레이 하는 것을 너무 남용하거나 의존하는 것을 막는 것이 좋다

이러한 디자인 방식이 제대로 동작한다면 플레이어가 최상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절묘하게 유도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앞에서 시드마이어가 이야기한것 처럼플레이어를 그들 자신으로부터 보호 수 있을 것이다.

 

 

내생각: 이번 영상은 게임 디자이너 들이 게임에서 어떤 행동으로 하도록 유도하거나 방해하는 디자인 방식들에 대해서 배웠다. 여러 게임을 하다보면 아 이런 플레이 하기를 원하는 구나 라는 생각이 올때가 있는데 어떻게 해야 그런 식으로 유도를 할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었다. 지금까지 여러 게임디자인 영상들을 봐왔는데 내 게임에 잘 녹여서 적용해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