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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게임 기획,디자인

[기획자의 노트] 12월 2주차 게임 기획의도 분석 - 블루아카이브, LOL, 동물의 숲, 아이작, 작혼

by Excidus 2024. 12. 15.

이 시리즈는 게임 시스템의 기획 의도와 목적을 분석하며, 기획자로서의 통찰을 쌓기 위한 기록입니다. 매주 다양한 시스템을 탐구하며 게임 설계의 원리를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한 내용이나 오류사항에 대한 지적이 있다면 댓글로 피드백을 남겨주세요!

 

1. 블루아카이브 - 로비 캐릭터 상호작용

  • 기획 의도: 캐릭터성과 유대감을 강화하며 몰입도를 높이고, 캐릭터 수집 욕구 자극.
  • 효과: 게임 접속률 증가, 캐릭터 매력 극대화, 세계관 몰입
  • 개선 아이디어: 특정 캐릭터의 반복 대사 개선 및 행동 다양화 필요

2. 리그 오브 레전드 - 스택형 챔피언 설계 (예: 나서스, 베이가)

  • 기획 의도: 성장의 재미를 극대화하며 플레이어에게 장기적인 목표 제공.
  • 효과: 후반 강력함으로 플레이 만족도 증가, 전략적 선택 유도.

3. 동물의 숲 - 낚시/화석 발견 연출

  • 기획 의도: 유저 성취감을 강화하고 수집 활동에 재미와 몰입감 제공.
  • 효과: 반복 플레이 유도, 성취감과 뿌듯함 제공
  • 개선 아이디어: 발견 아이템에 대한 추가 정보 제공 스킵 기능 추가 필요

4. 아이작의 구속 - 희생방

  • 기획 의도: 위험과 보상의 기회 제공
  • 효과: 게임플레이 다양화, 긴장감 유지, 희귀한 경험 제공, 도전 욕구 자극

5. 리그 오브 레전드 - 사일러스 스킬 훔칠경우 아이콘 표시와 아우렐리온 솔 궁극기 사용가능 아이콘 표시

  • 기획 의도:정보 공개를 통한 공정성 확보,심리적 압박 강화
  • 효과: 정보를 명확히 전달하여 플레이어가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