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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게임 기획,디자인

[GMTK] Ico, 그리고 뺄셈에 의한 디자인 리뷰

by Excidus 2024. 3. 19.

 

게임 'Ico'의 영향력을 탐구해보자! 

'Ico'는 현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큰 영향을 끼쳐, 'Papa and Yo', 'Brothers', 'Journey', 'Rime' 등의 작품에 영감을 주었다.

'The Last of Us', 'Prince of Persia', 'Halo 4'와 같이 'Ico'의 영향을 받은 작품도 있다.

다크 소울 창조자인 Hidetaka Miyazaki는 'Ico'가 그의 시야를 넓히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번 영상에서는 'Ico'가 조용하고 절제된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게임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유에 대해서 다룬다.

이코 게임에서의 주요 요소는?

게임 '이코'에서 주인공 Ico를 조작해 Yorda를 도와 성을 탈출하면서 퍼즐을 해결하고 그림자 몬스터와 싸운다.

PlayStation 2 시절에는 흔치 않은 미니멀리즘한 디자인을 가졌고, 현재에 와서 플레이해봐도 독특한 느낌을 준다.

게임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와 UI로 꽉꽉 채우지 않은 이러한 빈틈 있는 디자인은 혁신적이었다.

 

ICO게임의 디자인 철학은 무엇인가?

'ICO' 디자이너 Fumito Ueda는 '감소 디자인'이라고 나중에 칭한 게임 창작 철학을 활용해, 게임에서 특징과 기계가 부족한 것은 의도적이었다.

'ICO'는 초창기에 PlayStation 1을 위해 개발될 당시, 복잡한 전투 시스템, 다양한 캐릭터, 마을, 숲, 사람이 살지 않은 섬과 같은 많은 지역이 포함되어 있었지만, 모든 것이 제거되었다.

이 모든 것은 게임의 핵심을 찾기 위해 제거되었는데, 이후 게임을 완전히 지원하지 않는 모든 것을 무자비하게 제거하기 위한 노력이었다.

 

Ico 게임의 핵심 테마는?

게임 'Ico'의 핵심은 Ico와 Yorda 간의 유대감으로, 서로 도와가며 위기를 헤쳐나갈 것을 강조한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손을 잡는 느낌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버튼을 눌러 서로 상호작용하며 서로 연결을 강조한다.

게임의 모든 요소는 캐릭터 간 파트너십 감을 높이기 위해 설계된 퍼즐을 포함하여 이 중심 테마를 지원하고 있다.

 

게임 '이코'의 연결된 요소?

게임의 퍼즐은 새로운 곳에 도착하면 이코의 안전을 위한 안전한 길을 만드는 것이 반을 차지한다.

전투에서 이코는 사망할 수 없으며, 이코가 클리프에서 떨어지거나 요르다를 어둠의 적에게 빼앗기게 놔두는 것 외에는 실패하지 않는다. 주인공 이코는 자신의 안전이 아닌 요르다의 안전에 중점을 두게된다.

요르다는 태그어롱 캐릭터(남을 따라다니는 캐릭터)가 나오는 많은 게임처럼 새로운 지역으로 입구를 여는 것뿐만이 아니라, 진행을 저장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주인공 이코가 요르다의 손을 잡고 같이 벤치에 앉아 쉬는 것이 저장을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연출을 통해 게임의 연결성과 캐릭터들이 사는 세계를 구현하는 요소에 초점을 맞추기를 원했던 Ueda의 의도가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Team Ico의 게임 제작 초점은 무엇일까?

Team Ico는 현실적인 공간으로 느껴지며 세밀하게 디자인된 성을 구축하는 데 집중했다.

또한 Ueda의 좋아하는 Amiga 게임(Another World, Flashback, Prince of Persia)에서 영감을 받아 믿을 수 있고 표현력 있는 애니메이션에 초점을 맞췄다.

Ico는 Prince of Persia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Prince of Persia는 Ico에서 영감을 받았어요.

게임에서 Yorda가 비디오 게임 캐릭터임을 상기시킬 수 있는 요소들은 제거되었는데, 헬스바, 맵 화면, 인벤토리 화면, 대화를 반복하는 정적 캐릭터, 배경 음악이 없다. => 지난학기에 들은 게임과 인문학 수업에서 교수님께서 세련된 UI 디자인이라고 말한 이유이다

속성 없이 메세지를 희석시키지 않고 명확하게 하기 위해 팀이 요소들을 제거하여, 특별한 게임이 만들어지고 공감을 얻도록 하였다.

 

게임디자인에서 강조되는 단순화의 중요성은?

게임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을 강조하기 위해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사무라이 워리어 게임의 개발자인 우에다는 자신의 게임 '젠다'와 'Shadow of the Colossus'에서 디자인을 간소화했지만 필요한 요소와 기구를 더했다고 한다.

위 게임에 필요한 수정된 디자인에서 전통적인 적을 제거하고 거대 보스들과의 전투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였다

다수의 총기, 수작업 시스템, 수백 가지 부가 임무가 필요한 요즘 여러 게임문화에 있어서 핵심 아이디어를 방해하는 것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게임 개발 시 어떤 점에 집중해야 할까?

게임 개발자들에게 게임을 심사숙고하고, 가장 필수적인 요소에 집중할 것을 권고한다최신된 게임에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쉬우나, 핵심 메시지 희석시킬 수 있기에 주의해야한다.

 

여담: 지난 학기 들었던 게임과 인문학에서 이코를 주제로 수업을 들었었는데 다시한번 정리된 영상을 보니 확실히 여러 게임들에 미친 영향이 크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에다 후미토가 미술학과로 알고있는데 본인의 미술 기조가 게임에도 반영된 것이 신기하게 느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