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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게임 기획,디자인

[GMTK] '게임 느낌'과 '주스'에 관한 비밀 다시쓰기

by Excidus 2024. 2. 6.

예전에 GMTK의 '게임 느낌'과 '주스'에 관한 비밀에 대한 영상을 보고 글을 적었는데 다시한번 정리할 겸 적어본다.

 

https://www.youtube.com/watch?v=216_5nu4aVQ

 

 

이번 영상에서는 '게임쥬스', '게임 느낌’이라는 개념과 그것이 어떻게 게임의 질을 향상시키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게임 느낌’은 게임의 기본적인 동작에서 발생하며, 게임의 재미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게임 느낌’을 극대화하는 방법 중 하나는 게임의 UI, 스토리, 그래픽, 음악, 참신한 레벨 디자인 등을 제거하고, 게임이 아직도 상호 작용하기에 재미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슈퍼마리오 게임에서 마리오는 컨트롤하기 상당히 재미있는 캐릭터인데 그의 동작들은 마찰, 가속, 그리고 무게에 관한 것들로, 게임의 '느낌’을 결정짓게된다.

또한, '게임 느낌’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많은 작은 트릭들이 있다. 예를 들어, 화면을 흔들거나, 일시적으로 게임화면을 정지시키는 것, 플래시 화이트 효과나 넉백 효과, 피 분출, 애니메이션 변경,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만드는 것 등이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게임의 '느낌’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게임 느낌’은 개발자들이 몇 달, 아니면 몇 년 동안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 분야이다. 게임의 기본적인 액션을 좀 더 향상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게임이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