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게임 기획,디자인

[기획 스터디] 게임 UX 와 게임 느낌 "Juice"

Excidus 2024. 7. 3. 16:08

게임 UX (User Experience)

게임 UX는 사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게임의 인터페이스, 컨트롤, 내러티브, 시각적 디자인, 사운드 디자인 등이 포함됩니다. 게임 UX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1. 조작성 (Controls): 플레이어가 게임을 쉽게 조작할 수 있는지 여부. 직관적이고 반응이 좋은 컨트롤이 중요합니다.
  2. 피드백 (Feedback): 플레이어의 행동에 대한 게임의 반응. 예를 들어, 버튼을 누르면 시각적, 청각적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3. 내러티브 (Narrative): 스토리텔링 요소와 게임의 흐름. 플레이어가 몰입할 수 있는 흥미로운 스토리가 필요합니다.
  4. 시각적 디자인 (Visual Design): 게임의 그래픽과 UI 디자인. 눈에 띄고 이해하기 쉬운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5. 사운드 디자인 (Sound Design): 음악과 효과음 등. 게임 분위기를 살리고 몰입감을 높이는 사운드가 필요합니다.
  6. 학습 곡선 (Learning Curve): 게임의 난이도와 학습의 용이성. 플레이어가 쉽게 배우고 점점 더 어려운 도전에 도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게임 주스 (Game Juice)

게임 주스는 게임의 느낌과 관련된 세부적인 요소들을 의미합니다. 게임 플레이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기 위한 작은 디테일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 애니메이션 (Animations): 캐릭터 움직임의 부드러움, 버튼 클릭 시의 애니메이션 등.
  2. 효과음 (Sound Effects): 특정 행동에 따른 효과음, 예를 들어 점프할 때 나는 소리, 충돌 소리 등.
  3. 비주얼 이펙트 (Visual Effects): 폭발, 파티클 효과 등.
  4. 화면 흔들림 (Screen Shake): 강한 충돌이나 폭발 시 화면이 흔들리는 효과.
  5. 사소한 피드백 (Minor Feedback): 작지만 플레이어에게 감각적인 피드백을 주는 요소들, 예를 들어 메뉴 전환 시의 사소한 시각적 효과 등.

같은 말인지 여부

게임 UX와 게임 주스는 같은 말이 아닙니다. 게임 UX는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포괄하는 큰 개념이고, 게임 주스는 이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고 생동감 있게 만드는 작은 디테일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게임 주스는 게임 UX의 일부 요소로, 게임 UX를 개선하기 위한 세부적인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