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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TK] 더 나은 스킬 트리 만들기

Excidus 2024. 2. 5. 10:45

 

https://www.youtube.com/watch?v=wsmEuHa1eL8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블록버스터 게임들에 “스킬 트리” 시스템이 있다. 이 시스템은 툼 레이더나 와치 독스와 같은 게임에서 볼 수 있으며, 종종 혁신가나 사냥꾼과 같은 귀여운 이름을 가진 3개의 강화 항목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게임들에서 플레이어는 임무를 수행하여 경험치를 얻고, 특정 임계점에 도달하면 스킬 포인트를 획득한다. 이 스킬 포인트는 새로운 스킬의 잠금을 해제하는 데 사용된다. 스킬은 새로운 동작처럼 재미있는 것일 수도 있고, 단순히 체력이 조금 증가하는 정도에 불과한 덜 흥미로운 것일 수도 있다.

 

디아블로 2와 같은 수치 기반 RPG에서 처음 선보인 스킬 트리 시스템은 이제 스파이더맨이나 둠과 같은 고예산 액션 게임에서도 널리 사용되며, 탑 오르기나 인앱 결제와 같은 현대 콘솔 게임의 필수 요소가 되었다. 스킬 트리는 게임 과정에서 복잡성을 줄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만약 크레토스가 모든 능력을 가지고 God of War를 시작했다면, 그것은 너무 압도적이었을 것이다. 몇몇 플레이어는 전투 시스템을 더 파고들려 하지 않고, 아주 단순한 스킬 패턴만 사용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스킬 트리를 통해 새로운 능력을 얻게 되면, 게임 진행 과정에 따라 점진적으로 행동 기제를 설정하게 된다.

스킬 트리는 또한 플레이어로 하여금 그들 스스로가 성장한 것처럼 느끼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게임 초반에는 몇 가지 특별한 능력은 있지만 아주 약한 존재다. 하지만, 결국 끝에 가서는 엄청난 능력을 가진 걸어다니는 탱크가 된다. 게다가 이것은 유저들이 계속 게임을 플레이하게 하는 동기가 된다. 스킬 트리를 살펴보고 나중에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미리 알아 본 뒤, 그 시점에 도달하여 새로운 능력을 가지고 플레이 할 것을 기대하며 게임을 하게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들은 스킬 트리에 무엇을 넣을 지에 대해 형편없는 선택을 하여, 시스템을 쓸모없게 만들곤 한다. 스킬 트리를 특징으로 하는 많은 게임이 플레이어가 게임이 끝날 때 즈음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업그레이드를 해제 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플레이어들로 하여금 그들의 선택에 대해 고민하게 만들 기회를 놓치는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 플레이어들은 어떤 스킬을 얻기 위해 필요한 업그레이드를 어떤 순서로 열 지에 대해서만 생각하면 되게된다.

 

스킬 트리를 괴롭히는 또 다른 문제는 이러한 스킬 포인트를 얻는 실제 과정이다. 대부분의 게임은 게임을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면 포인트를 제공하는데, 기회를 놓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스킬 포인트를 다른 플레이 방식을 유도하기 위한 보상으로 사용하십시오. 매우 능숙한 조작을 하거나, 더 어려운 난이도를 하거나, 더 많이 탐험하기 등등 물론, 권장하려는 게임 플레이의 종류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

 

마지막 문제는 이 스킬 메뉴가 탐색하기에 지루하다는 점이다. 게임 세계에서 벗어나 마치 여행 보험 같은 것을 사는 듯한 메뉴 화면으로 들어간다. 이것은 "The Witcher"와 같이 광대한 모험을 할 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Doom"과 같이 빠른 템포의 게임에서는 엄청나게 느리게 느껴질 수 있다. 스킬메뉴 탐색이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만드는 것이 좋다. "Down Well"에서는 레벨 마다 세 가지 업그레이드 옵션이 등장한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하고, 게임을 계속하죠. 아니면 그냥 자동으로 만드는 방법도 있다.

 

정리하자면 스킬 트리를 이용하면 여러가지 재미있는 것들을 할 수 있다. 플레이어에게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제공하는 스킬은 어떨까? 아니면 다양한 방법으로 연계할 수 있는 스킬은? 아니면 한 번에 몇 개의 스킬만 장착할 수 있는 것은? 스킬 트리는 오늘날 모든 게임에 존재하는 시스템들 중 하나처럼 느껴진다. 단순히 그들이 요즘 모든 게임에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나쁜 건 아니다. 다만, 게임에 맞는지 아닌지, 경험이나 속도, 페이스 등에 관계 없이 그냥 게으르게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따라하는 건 너무 쉬운 일이다. 그러니 그들을 창조적으로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스킬 트리는 플레이어가 처음에 가지고 있어야하는 모든 기능을 얻기 위해 게임의 절반을 기다리게 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단순한 체력 증가를 얻기 위해, 지루한 메뉴로 가게 하는 것도 아니다. 당신의 게임 경험을 커스터마이징하고,다른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게 하며,어려운 선택을 강요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